티스토리 뷰

천문학

토성

rurru1 2024. 3. 9. 08:42

토성

 

토성

saturnus인 토성은 6번째 행성이며 크기가 상당히 커서 목성 그다음으로 큰 행성이며 아름다운 반지와 독특한 특징들로 유명하다. 밀도는 생각보다 크지 않고 표면에서의 중력의 지구와 비슷하다. 지름은 약 9.5이며 질량은 지구의 약 95배쯤 된다. 토성에도 많은 탐사가 이루어졌는데 보이저 2호, 보이저 1호, 파이어니어 11호가 있다. 토성은 가스로 이루어진 행성이므로 헬륨과 수소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다. 물론 다른 물질도 있지만 주로 헬륨과 수소이다. 태양이랑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태양에너지를 거의 받지 못한다 .그래서 많이 춥다. 이 추운 기온 때문에 메탄이나 암모니아가 고체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관측이 되었다. 자전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엄청난 강풍이 항시 불고 있다.

토성의 경우 아름다운 반지를 가지고 있다고 사람들은 말하는데 이는 태양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이며 그래서 멀리 있는데도 이 때문에 아주 밝은 빛으로 빛이 나고 있다. 이 반지는 주로 얼음과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많은 작은 천체들이 반짝이면서 원형을 이루고 있다. 이 고리 즉, 반지는 주로 밝은 색을 띠고 있고 태양빛에 의해서 얼음조각이 반사되어 밝게 빛이 난다. 두께는 아주 얇은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얇은 반지들은 넓은 지역에 걸쳐서 확장되어 있기에 토성을 둘러싸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반지에는 특이한 구조가 있는데 간격이 있어 보이거나 특정구간에서 어둡게 보일 수 있는데 이는 반지 내부의 얼음 조각들이 상호작용하거나 다른 위성과의 중력작용으로 인해 형성이 된다. 처음에는 반지를 보고 토성의 손잡이 또는 토성의 귀라고도 불렀다.

 

토성의 위성

토성은 수십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  가장 유명한 위성은 타이탄으로 이는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지구와 유사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은 얼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성을 보면 상대적으로 큰 위성들은 처음에 생성된 충돌구덩이가 여전히 보존되어 있다. 그래서 이로 인해서 토성의 수많은 위성들 중 몇 개는 큰 위성이 깨져서 생성된 거라고 예측하고 있다. 가장 유명한 타이탄에 대해 알아보자 타이탄은 지름이 약 5,150km로, 지구의 달보다는 약간 크다. 이 위성의 경우 바깥쪽은 대기층으로 이루어진 shell과  얼음껍질로 이루어진 겹겹의 구조로 되어있다. 온도가 낮기에 아주 짙은 대기를 가지고 있다 그 대기에는 메탄도 들어있다. 근데 주로 질소로 가득 차 있고 이는 지구의 대기와 유사한 점으로 보인다. 대기가 저온이고 또한 매우 높은 압력을 가지고 있는 아주 특이한 환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타이탄에는 다양한 액체들이 존재하는데, 그중에 유명한 것은 에틸렌과 메탄의 혼합물로 이루어진 호수와 강이 존재한다. 타이탄의 발견의 토성연구에 한 획을 그은 것이나 다름이 없었다. 타이탄 전략적 우주선발탐사 미션도 있었다. 이는 tssm이라고도 불렸으며 이는 토성과 그 위성을 자세히 연구하는 미션이었고 위성 중에서도 타이탄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반지들도 연구하는 미션이었다. 그리고 타이탄과 인공위성연구도 nasa에서 이루어졌다. 이는 타이탄의 대기와 지형을 조사하기 위해서 생긴 미션이다. 로터리 드론을 사용해서 타이탄의 표면을 탐사할 것으로 예측이 된다.

 

 

토성의 특징

토성은 강력한 자기장을 가지고 있다. 그 자기장은 주로 행성 내부에서 생기는 전기적 활동 때문에 생긴다. 이는 토성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체운동과 전기 활동에 의해서 생성되는 자기장이다. 그런 자기장은 행성 주위에 확장되는 자기권을 형성한다. 토성의 자전축과 자기권은 일치한다. 지구만 봐도 일치하지 않는데 토성은 일치한다. 그래서 나침반을 사용하면 거의 오차 없이 정확할 것이다. 토성의 자기권은 넓이가 매우 넓다. 목성보다 센 편이다. 토성의 자기장은 특히나 극점과 역청지역에서 아주 강력한 활동을 보인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자기장의 강도가 더 높으며, 이는 주변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자기장은 우주 탐사 미션들에 의해서 연구가 되었고. 특히나 카시니-허위겐미션은 특히나 토성의 자기장을 세세하게 연구하는 미션이었다. 이는 태양풍과 다른 외부세력으로부터 보호한다. 그리고 토성은 기온이 낮아서 대적점이 존재하는데 이는 북쪽과 남쪽에 있는 특이한 지역이다. 이 지역은 대기층이나 기후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닌데 흥미로운 사실이다. 그리스신화에서의 토성은 크로노스로 알려져 있다 크로노스는 우주의 질서와 시간을 나타내는 신으로, 그 특징 중에 하나인 반지와 연관된다. 그 신화에 따르면, 크로노스는 자신의 아들인 제우스에 의해서 쓰러지고 그 반지를 잃게 되었다. 로마신화에서의 토성은 사탄으로 알려져 있다. 크로노스는 농업과 풍요로움의 신으로 여겨진다. 그의 반지는 풍요로운 품목을 말하며 매년 겨울에 토성을 예방하고 경완 하는 의식을 하고 있다. 메소아메리카에서는 아주 다양한 신화가 있고 그들은 토성을 별똥별의 신으로 간주해 토성이 인간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토성의 광대한 고리는 그의 시간의 속성을 상징적으로 말한다. 고대 신화에서는 토성과 그의 고리는 삶의 변화 순환 시간의 흐름을 상징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그의 고리는 마음을 사로잡는 매혹적인 모습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토성의 고리는 결혼과 사랑을 상징하는 것들 중 하나로 사용되었다. 또한 토성은 다른 신화에서 등장을 하는데. 그리스 신화에서는 토성은 그리스 신화의 신들과 함께 전설적인 여행을 하는 모습도 나오며, 그의 고리는 신화적인 모험에서 방패로도 쓰인다.

'천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하  (0) 2024.03.09
천왕성 명왕성  (0) 2024.03.09
화성 목성  (0) 2024.03.09
금성과 지구  (0) 2024.03.09
태양계  (0) 2024.03.08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