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 태양계는 태양을 중심으로 혜성, 소행성, 행성, 위성, 천체로 구성된 천체 집합체이다. 그 주위에 행성을 보통 우리는 수금지화목토천혜명이라고 부르는데 명왕성은 76년 만에 태양계에서 빠지기도 했다. 그 이유는 공전궤도에서 명왕성의 경우 역학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이유로 2006년에 태양계에서 배출당했다. 그렇게 명왕성이라는 이름도 없어지고 지금은 공식적인 명칭이 134340 플루토인 왜소 행성으로 분류가 되었다. 그 외에 다른 행성도 있고 여러 가지 우주 먼지와 가스로 구성이 되어있다. 그중에 태양이 중심에 있는데 태양계의 대다수의 질량으로 차지한다. 태양은 수소와 헬륨 등의 가스로 이루어져 있고, 핵융합 과정을 통해서 엄청난 에너지를 방출한다. 태양은 지구의 주변에서 행성들을 공전시키는 중력을..
태양 태양 영어로 sun이라고도 한다. 태양계의 중심에 있으며 그래서 우리의 은하의 이름은 태양계이다. 그 안에는 지구 소행성 혜성 유성 등이 많은 존재들이 존재를 하고 있으며 태양의 주위를 돌고 있다. 태양의 태양광을 제고하여 우리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우두가 돌고 있는데 일정한 궤도를 돌고 있으며 이 궤도를 황도라고 한다. 황도란 천구의 장치 중하나이며 지구의 각도와 태양의 각도를 나타내는 가상의 성이다. 황도는 천구 면 사이와 지구의 자전축의 각도를 타나 낸다. 지구의 공전운동으로 인해서 계절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태양은 공전하는 동안 특정한 경로를 따라서 움직이는데, 이 경로는 천구면과 일정한 각도를 이루고 있는데, 이 각도가 바로 황도이다. 황도는 지구의 공전에 따..
우주의 생명체 우주의 생명체에 관한 관심은 인류가 오랜 시간 동안 가지고 온 근본적인 호기심 중 하나이다. 지구 말고도 우주 어딘가에 다른 생명체가 존재할 것이라고 많은 철학자, 작가, 과학자들이 상상을 해왔다. 천문학자들이 우주 내에 있는 은하 중에서 생명이 거주 가능한 조건이 있는 곳에 생명체가 있을 확률이 높다고 했다. 골디락스라는 말이 있는데 적당은 온도를 가진 지대라는 의미이다. 이 상상 속의 생명체를 사람들은 보통 외계인이라고 부른다 또는 외계지성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이 생명체는 지성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사람들이 추측하기 때문이다. 외계인은 우주 공간에서 존재할 수 있는 생명체를 말하는데. 지금까지 우주에서 생명체를 발견한 대표적인 증거는 없다. 그렇지만 우주는 광활하기에 있을 거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