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점성술과 천문학
원래는 같은 분야였고 하나의 분야였지만 18세기부터는 두 개를 다른 부분으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천문학은 지구대기에 관한 현상들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여겨졌고 점성술은 과학이 아니고 심리학과 미래에 대한 예언, 즉 점술의 한 방식으로 여겨졌다.점성술은 우주의 천체의 움직임과 위치를 이용해서 인간의 성격이나 운명을 예측하고 해석하는 믿음이며 예술이다. 이는 아주 오래된 문화와 전통에서 비롯된 것이며 다양한 문화와 역사에서 종종 발견이 된다. 대부분의 점성술은 별자리와 별자리 사이의 관계 행성의 위치 그리고 특정시간에 존재하는 천체들의 조합에 초점을 맞춘다. 점성술은 각 별자리와 행성이 특정한 의미와 특성을 지닌다고 믿는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태어난 날짜와 시간에 따라 그들의 별자리와 행성의 위치가 달라서 이를 기반으로 사람의 인생경향 그들의 성격, 운명등을 추측을 한다. 그리고 점성술은 별자리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해석을 한다. 예를 들어서 특정 별자리의 행성이 다른 별자리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따라서 운세가 달라질 수 있다. 점성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흥미롭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운세를 설명하며 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더 많은 통착력을 가지고 싶어 하기 때문에 알고 싶어 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욕구가 있다. 또한 일상적인 고민이나 의사결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나 과학적이 증거나 근거가 없는 신앙적인 또는 예술적인 실천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많은 과학자들과 비판가들은 점성술을 사기이며 잘못된 신앙으로 여긴다. 그렇기에 과학적인 방법으로 인정이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점성술은 지금까지도 다양한 문화에서 인기가 있으며,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진다.
초기에는 넓은 의미로 하늘에서 뜻을 알아내는 것이었다. 주로 계절의 변화를 예언하려는 시도에 의해서 점성술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에 따른 증거는 동굴벽화에서 볼 수 있는데, 이런 별자리에 대해서 지식이 드러날수록 농경에 대한 욕심이 채워지기도 했다. 즉, 농경 때문에 날씨를 예언하고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후에 점성술이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이 된것은 기원전 16세기였다. 이때는 단순히 날씨만 아니고 정치적 문제에 관여하기 위해 시작했다. 이는 세속점성술이라고 불렸고, 이런 것이 발전하면서 점점 수학적 기법 또한 발달하였다. 그 이유는 행성의 위치들을 계산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그렇게 천체력을 나타나기 위해 시작했다. 이집트에도 점성술이 나타났는데 이는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전갈과 저울이 그 증거이다. 이것은 보통 그들의 종교의 의례에서 많이 나타났다. 우선은 음악의 상징들 가운데 어떤 가수를 위해서 그들은 신들의 찬가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점성술사를 도와야 하고 책을 지녀야 한다. 중국의 점성술 또한 달력과 천문학을 기반으로 한다. 이것은 한 왕조에 많이 발달하였다. 이들의 점성술은 음양이론, 오행, 중국철학 이용하였다. 전통적으로 아주 귀하게 그리고 존중의 격언으로 여겨졌다. 중국에서 제일 유명한 점성가 둘 중에 한명은 초연이라는 사람인데 이 사람은 기원전 300년경 사람이고 이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새로운 왕조가 나타나고 하늘에는 사람들에게 별자리를 나타낸다. 인도의 점성술은 천문학과 같이 발전했다.
점성술과 천문학의 개요
아랍 점성가들로 인해서 점성술은 중세 유럽에서 널리 퍼지기 위해 시작했다. 이렇게 퍼진 점성술이 받아들여지는가, 거부되는가는 유럽 왕실에 의해서 정해졌고, 나중에는 점성술은 스콜라식 일부에 가깝다는 이유로 인해서 배척되었다.17~18세기쯤에 점성술은 천문학과 다르다면서 분열이 되었다. 그 이유는 이는 미신이며 비수술적 과학이라는 의견이 있었다오랫동안 함께 공유되어 왔던 그것들이기에 오늘날까지도 종종 같은 종류의 것이라며 혼동이 되곤 한다. 헬레니즘 세계에서도 이 역시 자주 같은 개념이라고 여겨져 왔지만는 정확히는 같지는 않다. 옛날에는 점성술로 번 자금을 이용하여 천체력을 더 정확하게 만드는데 연구비가 지원되었다. 17~19세기 동안 이 둘은 나누어졌고 코페르니쿠스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아이작 뉴턴, 갈릴레오 갈릴레이, 튀코 브라헤 등등은 원래 직업이 점성술사였다. 그러나 이런 말을 그들은 거부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왕들과 또 다른 통치자들은 그들의 통치를 위해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서 점성가를 고용하곤 했다. 그리고 그 당시에 항법보다 나은 시간 기록 장치의 개발이 있었는데 (항법이란 시계와 나침반을 가진 지형과 천제를 관측해서 위치와 방위를 알고서 그들의 위치를 결정하고 판단하는 방법이다, 즉 선박이나 항공기를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서 써먹는 방법) 이에 점성술에 예언이 맞도록 이용되었다. 점성가들은 행성의 위치와 항성의 위치는 개인 각각의 미래와 성격을 결정한다고 믿는다. 비과학적이다. 천문학자들은 실제로 그것들의 위치를 연구하지만 그들은 이 내용을 연구하지 않으며 그래서 그들의 이론이 맞는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
천문학은 근본은 우주를 이해하는 것이며 이는 물리학을 기초로 한다. 그들은 보통 자연주의적 전제 또는 과학적인 방법들로 사용하며, 우주의 모형을 통해서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설명하고 연구하고 추론한다. 천문학자 점성술사 둘 다 모든 지구와 우주는 서로 하나의 cosmos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면서 우주의 꼭 필요한 부분으로 지구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