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리온자리
오리온자리는 우리 은하계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별자리 중에 하나이다. 그래서 역사가 오래되었으며 다양한 문화와 신화에서 다루어져 왔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는 오리온자리는 전설적인 사냥꾼 오리온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거대한 사냥꾼으로 그는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서 다른 신들조차 그를 두려워했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그는 미노스 왕의 딸 사모스와 사랑에 빠져 자신을 찾아오는 수많은 동물들을 쫓았습니다. 왜 동물들이 거대한 사냥꾼에게 왔는지 이해는 안 가지만 신화에서 그렇다고 한다. 사랑에 빠지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가 보다. 오리온은 큰 별자리이다 보니까 그 안에도 주요 별들이 존재한다. 가장 유명한 별은 베텔기우스, 벨트별, 리겔이 있다. 벨트별의 경우는 세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리온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특징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다. 즉 벨트별은 랜드마크 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벨트별은 우리 은하의 주변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를 하고 있다. 리겔을 또 다른 주요한 초거성으로, 이 별자리에서 두 번째로 밝은 별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리겔은 베텔기우스와 다르게 밝은 파란색으로 빛이 난다. 주로 베텔기우스와 함께 이 별자리를 형성하는 주요한 요소 중 하나로 간주 된다. 베텔기우스는 따로 적은 글이 있으니 여기서는 생략을 하도록 하겠다. 아무래도 역사가 오래된 오리온자리는 우리 문화에서 큰 영향을 미쳤고, 다양한 미술작품이라던지 영화등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며 등장을 한다.
오리온자리 관측
오리온자리는 인류의 관측 기록 중 극히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별자리는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서 오랫동안 관찰이 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양한 문명에서 중요성을 부여받았다. 그리스 신화에서 오리온은 녹음의 힘을 가진 인물로 천상의 사냥터를 위해서 하늘에 올라갔다고 믿어지며, 죽은 후에도 하늘에서 사냥을 계속하는 존재로 생각이 되었다. 많은 천문학자들에 의해서 연구되어 왔다. 그렇지만 이 별자리의 가장 중요한 것은 17세기 니콜라스 쿱러와 요한 바이어가 처음으로 망원경을 이용하서 별자리를 관측한 것이다. 니콜라스 쿱러는 17세기 초기 프랑스의 천문학자로서, 그는 천체를 관측하고 연구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이때 천체를 연구하는데 천체측정망을 설치했다. 요한 바이어는 독일의 천문학자로, 17세기 중반에 천체를 관측하고 명명하는데 큰 관심을 가졌다. 바이어는 쿱러와 함께 관측한 별자리들을 보충하고 보완하여 천체 카탈로그를 작성했다. 그 천문학자 덕분에 오리온자리가 17세기 정확한 위치와 형태가 망원경으로 관측이 된 것이다. 이는 천문학에 중요한 연구 대상으로 여겨졌고 오리온자리가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한다. 그 이유는 첫 번째 오리온자리는 새로운 별들의 탄생 지역이라고 알려져 있다. 대성운과 흑구들은 별들이 형성되는 과정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오리온자리에는 대성운과 흑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오리온자리에 있는 흑구의 경우 주로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구름으로 되어있고 이는 주변의 별들의 빛을 흡수하고 차단하며 어두운 영역을 만든다. 아무래도 별의 탄생지역에 있다 보니 여기서 많은 별들이 탄생을 한다. 이로 인해서 우리는 별의 탄생과 우주의 진화에 대해서 알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오리온자리에는 다양한 성단과 별의 집단이 존재를 하며 이들은 젊은 별들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 우리가 별들의 진화와 운동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대상이다. 그리고 대성운 내에는 수소와 헬륨을 비롯한 다양한 분자들이 존재하는 분자 구름이 포함되어 있기에 이런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오리온자리는 천문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대상으로 여겨진다.
오리온자리 대성운
오리온 대성운은 오리온자리에 위치한 가장 밝은 성운 중하나이며. 대표적인 확산성운이다. 지구로부터 약 1344광년 떨어진 곳이 위치하고 있다. 사람의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하고, 육안으로 보이는 성운 중에 가장 밝은 성운이라고 할 수 있다. 대성운은 새로운 별들의 탄생지로 알려져 있고, 천체 관측에서 중요한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오리온 대성운은 분자구름의 집합체로 이루어져 있고 이러한 구름은 수소, 헬륨등의 기체로 채워져 있으며, 이들 사이의 중력적인 상호작용이 새로운 별들의 형성과정을 촉진시킨다. 또한 오리온 대성운은 많은 성단과 새로운 별들의 집단 형성을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이들 성단은 대부분 젊은 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성운 내에서 별들이 모여 탄생한 지역을 보여준다. 망원경을 이용해서 상세하게 관찰될 수 있으며, 색이 뚜렷하고 다채로운 형태로 나타난다. 대성운 안에 대표적인 성단은 트라페지움이다 이는 작은 산개성단인데 생긴 지 얼마 안 된 푸른빛을 가진 별들의 집단이다. 이는 사다리꼴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작은 망원경으로도 쉽게 발견이 된다. 트라페지움 성단 안에 있는 별들은 복사압 때문에 중심에서 바깥으로 점점 퍼져나가는 중이라고 한다.